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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12.카메라 구도

▶카메라공부

by 센슈어스 2018. 12. 11.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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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3규칙

 

구도란?

-예술 작품에 있어서 상대적인 물체와 구성요소의 배치.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 또는 작업의 목표에 적합한 방식으로 요소를 배열 하는 것.

 

-노출과 화이트밸런스는 보정이 가능하다.

-정확한 프레이밍이 우선되어야 한다

-풍경과 거리 촬영은 피사체를 움직일 수 없다(많은 기다림이 필요하다)

 

-인물과 정물은 피사체를 움직여서 촬영할 수 있다▼

 

가로사진 VS 세로사진

-시선의 방향을 고려하여 정한다

 

3분의 1의 규칙

-중요한 피사체를 교차점이나 선상에 배치한다.

-황금 비율에서 파생(초보추천)▼

 

-교차점과 선상에 동시에 배치하면 피사체에 더욱 집중된다▼

-모든 구도가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프레이밍은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짜여진 구도에 의지하지 말기

 

수평선 맞추기

-가장 기본적인 요소

-안정적이고 편안함

-중심에서 약간 위나 약간 아래 배치해야 안정적

 

수직선 맞추기

-수평선을 맞출 때 동시에 생각해야 한다.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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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글>

-앵글에 따라서 대상의 모습이 달라짐

-카메라 앵글(각도)는 카메라가 촬영할 특정 위치를 나타낸다

-버드아이: 아래에서 위로

 

1. 카메라 앵글-아이레벨 (기본)

-피사체와 카메라의 위치가 같다

-피사체를 똑바로 볼 때의 이미지

-수평을 유지해서 촬영하면 정직한 느낌

-안정감이 들어서 질리지 않음

-망원을 사용하면 안정되고 정돈된 사진이 나옴

 

2. 카메라 앵글-하이앵글

-피사체를 내려다보는 위치

-피사체의 크기를 작게 만든다

-세로로 압축을 하는 느낌이 있다

-클로즈업 인물과 정물에 좋다▼

-피사체를 넘어 바닥이 표현된다

 

3. 카메라 앵글-버드 아이 뷰

-새의 비행 시점에서 본 높이

-항공사진

-피사체가 매우 단축되어 보임

-직선이 아닌 40도 각도

 

4. 카메라 앵글-로우 앵글

-피사체의 아래에서 촬영

-올려다 보는 느낌

-거대하고 웅장한 느낌을 줌

-대상을 강력하거나 위협적으로 보이게 한다

-근접 촬영 시 극대화▼

-피사체 너머로 하늘이 보인다

-깔끔한 표현 가능▼

 

5. 카메라 앵글-웜즈 아이 뷰

-땅을 올려다 보고 있는 모습

-어린아이 및 애완 동물의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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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근법

1. 평면이나 곡면에 눈에 나타날 수 있는 물체의 공간적 관계를 표현하는 기법.

2. 인간의 눈으로 보는 공간사상(3D)을 규격된 평면(2D) 위에 묘사적으로 표현하는 회화 기법

3. 상대거리와 위치에 관한 물체가 눈에 보이는 모습

 

원근왜곡-초점거리. 피사체 거리

①광각렌즈

-피사체와 렌즈 간의 거리가좁으면 크기의 왜곡이 생긴다▼

-극단적인 느낌

-물체가 가까울 수록 프레임 중앙의 물체와 모서리 사이의 각도 차이가 커진다(웜 사이드 뷰)

ex.롱다리 사진▼

 

②망원렌즈

-피사체의 입체감을 압축하면서 확대 시킨다(거리감, 입체감이 안느껴진다)▼

 

원근왜곡-각도.높이

키스톤 현상: 평면 물체를 카메라로 잡을 때, 카메라의 각도가 피사체와 평행하지 않고 물체의 중심과 수평이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화면 왜곡 현상(사다리꼴, 롱다리 효과)▼

 

카메라의 위치

-포커스 위치에 따라 노출이 달라진다

-카메라를 찍는 위치와 포커스 포인트(노출)는 카메라가 자동으로 하지 못한다

-창의적인 영역

-잘라서 크롭하면 렌즈활용을 못함

-정면, 측면, 후면의 다양한 카메라 위치에서 촬영한다

-다양한 앵글과 함께 사용한다

-같은 피사체를 반복적으로 담아본다

 

 

구도 이동과 전경흐림

-구도이동: 피사체를 포커스 중심에 둔 뒤, 구도를 재구성 하는 것▼

-원근감이 극대화된다▼

-풍부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다▼

 

구도 이동의 방법

1.AF 영역- '단일 포인트 AF'로 설정하고

2.AF영역을 가운데 1포인트에 둔다▼

3.피사체에 반 셔터를 한다

4.노출계를 보고 노출을 맞춘다

5.피사체에 다시 반 셔터를 해서 포커스를 고정한다

6.더 보여주고 싶은 공간 방향으로 수평,수직을 이동하나

 

구도 이동의 효과

1.원근감이 극대화 된다

2.프레이밍이 풍성해진다

3.주제가 뚜렷해진다▼

4.주 피사체(주인공)가 돋보인다▼

 

전경흐림- 포커스의 앞에 생기는 보케현상

-포커스의 앞에 생기는 흐림현상

-풍성한 깊이감을 표현할 수 있다▼

-제3자의 시선의 느낌을 준다▼

-키스톤 현상과 함께 사용하면 좋다▼

-상상력을 불러 일으킨다

 

 

요약정리

수평으로 구성할 때엥는 가로로 찍는다

수직으로 구성을 할 때에는 세로로 찍는다

1/3규칙은 참고로만

수평,수직은 기본으로 맞춰야 한다

안정적인 표현을 위해 아이레벨을 연습하자

하이 앵글은 수직압축이 발생한다

로우앵글로 찍으면 깔끔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다양한 높이에서 촬영해야 한다

원근감의 표현은 피사체와의 거리렌즈에서 발생한다

렌즈마다 왜곡의 형태가 다르다

같은 대상을 다양한 면으로 표현하자

같은 대상을 다양한 각도로 표현하자

다분할 AF모드는 섬세한 포커스가 어려ㅏ

구도 이도은 사진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준다

시선과 공간의 방향대로 구도이동을 ㅎㄴ다

주 피사체의 앞 공간을 활용하자.

 

강의출처: 카메라팡 www.camerap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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